강풀은 천재일까
드라마 무빙에 이어 또 한 번 디즈니에서 작품을 공개한 강풀 작가님.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웹툰 작가에서 이제는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드라마 작가가 되려고 하신다. 드라마 무빙을 보다 말았는데 무빙을 다시 한 번 봐야 겠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최근 유튜브 예능에 나오셔서 드라마 극본을 쓰기 위해 하신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는데 본인은 웹툰 문법에만 익숙한 사람이어서 유명한 드라마 극본집을 찾아 보고 드라마도 실제로 많이 보면서 연습을 꾸준히 했다는 게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이 정도로 성공한 사람도 이렇게까지 노력하는 게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특히 새벽 4시에 일어나서 무조건 글을 쓴다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는데 드라마 무빙 이후로 조명가게 까지 잘 만들까 싶었는데 역시 드라마는 작가 놀음이라는 게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 게다가 배우 김희원 님이 혼자 다 연출하신 거 같은데 연출 실력도 상당해서 앞으로 감독으로 활동하시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을 듯하다. 연출이 아예 처음이라고 하기에는 원래 연극 연출도 하신 분이라고 하던데 연극 연출과 드라마 연출은 스케일이 다르긴 해서 다시 한 번 감탄했다.
나는 원작을 보진 않았기에 무슨 내용인지 조차 모르고 시작했는데 보자마자 취한듯이 몰입하고 말았다. 최근에 이 정도로 몰입해서 본 드라마가 있었나 싶을 정도인데 보면서 드라마 무빙을 마저 봐야지 라는 확신이 들었다. 아마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초 정도에 무빙을 몰아서 보게 될 듯하다.
드라마 조명가게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서 이 세상을 떠도는 영혼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죽은 상태는 아니지만 이미 죽거나 죽은 사람들 말이다. 구천을 떠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죽음은 항상 거의 언제나 내가 예상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다가오기 때문에 억울한 영혼들이 얼마나 많을지는 상상에 맡기겠다.
광주 민주화 항쟁 때에도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죽어 나갔고 제대로 장례도 치르지 못 했는데 그런 영혼들이 대한민국을 떠돌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특히 젊은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환경에서 일하지도 못해 열악한 상황에서 목숨을 잃는 경우도 많은 게 우리 나라의 특징인데 데이트 폭력으로 죽은 여성들 만큼이나 소수자에게는 가혹한 사회가 바로 대한민국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기도 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배우들이 나오지만 누구 한 명의 분량이 절대적인 아니라는 점도 신선했다. 강풀 작가의 작품 특징이기도 한데 그래서 그런지 매 회차가 한 편의 영화 같다는 인상도 받는다. 드라마 주연급을 맡아도 모자를 배우들이 크지 않은 분량에도 대단한 연기력을 보여주다 보니 버릴 장면이 하나도 없다.
특히 기대를 안 했던 설현도 카리스마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놀라웠다.
논란이 많았던 배성우 역시 연기력 하나만큼은 제대로다. 음주 운전 과거는 지탄 받아 마땅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자숙을 하고 나면 연기 활동을 하긴 해야 하니 어쩔 수 없다는 생각마저 든다. 음주 운전에 대한 이야기는 개인보다는 사회적인 차원에서 다시 한 번 검토해야 되는 거 아닌가. 음주 운전 처벌을 아주 강력하게 만들고 술을 권하는 사회를 끊어 내는 게 더 시급해 보인다.
아직 4회차만 공개가 되어서 강풀 작가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벌써부터 예측하긴 어려우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작품이고 그 동안 한국 드라마에서 보기 드물었던 작품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이런 드라마가 있었나 싶을 정도이고 이런 내용을 이렇게나 적나라하고 재미있게 다룬 적이 있었나 싶다.
아직 전체 이야기가 다 드러난 게 아니지만 무엇보다 재미있다.
드라마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드라마 조명가게는 완벽한 작품이다. 장르에 대한 호불호가 상관없이 모두가 재미있게 볼 만하다. 어두운 소재이긴 하지만 힘겹게 소재를 다루지도 않으면서 특유의 개성을 유지한다. 수많은 캐릭터들이 나와서 연출에 집중력이 흐려질 만도 한데 김희원 감독은 노련하게 이야기를 전달한다.
드라마 무빙을 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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