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는 아쉽지만 재미는 있다
미스터리 스릴러 범죄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건 오히려 완성도 보다는 자극적인 재미라고 할 수 있다.스릴러인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이런 장르는 예술을 하라고 만든 장르가 아니기에 그러하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 줘야 한다. 영화도 그렇지만 드라마는 보통 최소 6부작 이상의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야 하기에 흥미를 유발하지 않으면 계속 시청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런 면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혼돈의 세상에서는 좋은 본본기를 제공하고 있다.
제작비의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작품의 수준이 아주 높지는 않으나 흥미로운 설정과 소재 그리고 콜맨 도밍고가 이야기를 재미있게 말아준다. 실망할 겨를이 없다. 어느 정도 순차적으로 떡밥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 연출과 각본도 영리해서 누가 봐도 재미있게 볼 만하다. 나는 무조건 완성도가 최우선이라는 시청자에게는 좋은 선물이 아닐 수도 있으나 그래도 풀어 보면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 정도는 된다.
콜맨 도밍고는 그 동안 연기력으로 회자된 배우인데 이런 장르에서도 빛을 발한다.
흑인 배우가 드라마 주연을 맡으면 아무래도 전세계적인 신드롬급 흥행을 기록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은데 그런 인종 차별적인 장벽만 제거한다면 충분히 재미나게 볼 수 있다. 성공한 남성이 갑자기 위기를 맞이하고 이를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만큼 벅차는 이야기도 없다. 우리는 보통 위기를 맞이하면 그대로 주저 앉거나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시 재기하지 못 한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만이라도 평범한 인간이 세상의 괴롭힘으로부터 결국은 승리하는 이야기를 보고 싶다. 믿었던 친구와 사회 시스템이 믿지 못할 만큼 빠른 속도로 나를 손절하더라도 나의 기지와 누군가의 도움으로 인생의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벗어나는 스토리에 감동 받지 아니할 인물은 없다. 애초에 평탄한 삶이 어디 있겠나. 누구나 부침은 있고 위기는 있기 마련이다.
아무 걱정 없이 사는 인생보다는 그래도 부침이 있는 인생이 더 할 이야기가 많다.
물론 당하는 와중에는 지옥이 따로 없긴 하지만 제 3 자의 입장에서 그러한 극복을 지켜보는 것만큼 흥미로운 일도 없다. 복수극 만큼이나 위기 극복 스토리는 자극적이다. 나도 모르게 억울한 누명을 쓴 주인공을 응원하게 된다. 특히 주인공이 아무런 죄도 없이 고통을 당하고 여러 사람들로부터 배신을 당한다면 말이다. 누구나 한 번 정도는 억울한 누명 그도 아니면 억울한 루머로 고생을 한 적이 다들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나를 전혀 모르던 사람도 나를 의심하고 나를 알던 사람도 나를 믿어주지 않는다.
이런 미치고 환장할 만한 상황에서 제대로 벗어나기란 불가능하다. 대부분 시간이 해결해 주기 마련이지만 그렇지 못한 일도 있다. 나의 커리어가 달려 있거나 목숨이 경각이라면 여유롭게 시간이 흐르기만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억울한 일의 경중이 다르다는 말이다. 그런 초분을 다투는 상황에서 주인공은 지혜롭게 일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
그러한 즐거움이 이 드라마를 보는 재미 중 하나다.
디테일이 조금 부족하고 지나친 음모론이 과하다고 느낄 만하지만 미국은 원래 음모론의 나라 아닌가. 음모론이 정말 무서운 건 때로는 진실보다 더 강력하고 사람들이 진실보다 더 진실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이는 더 이상 음모론이 아니게 된다. 가끔은 진실보다 음모론이 더 힘을 얻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경우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상 별로 없다.
그러한 미치고 팔짝 뛰는 상황을 드라마는 제대로 그려내고 있다.
이 드라마의 재미는 각본의 흥미로움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콜맨 도밍고의 카리스마에 기대는 측면이 크다. 이는 이 드라마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만하다. 다른 거 다 떠나서 일단 재미는 있고 다음에 무슨 일이 벌어질 지 궁금하다. 결정적으로 주인공이 어떻게 이 위기 상황을 벗어낮 마지막에 억울함을 풀지가 가장 궁금하다.
평점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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